소아·청소년 평발

SINCE 2002 MEDIFOOT

F L A T  F E E T

평발이란?


평발은 한마디로 발바닥의 아치가 주저앉은 현상입니다. 평발(평편족)이란 어떤 질환의 명칭이 아니라 발의 모양을 묘사한 용어입니다. 

일어 서있을때 아치가 지면에 닿으면 평발입니다.

F L E X I B L E / R I G I D

유연성 평발? 강직성 평발?


유연성 평발은 대부분 후천적인 평발이며 발을 들고 봤을때는 정상이지만 일어서서 발을 관찰하면 아치가 땅에 닿아있는 평발의 모습을 보입니다.

강직성 평발은 대부분 유전적인 경향이 강하며 발을 들고 양쪽 발바닥을 붙여보면 틈이 보이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강직성이니 유연성이니 하며 평발을 분류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대부분 유전적인 성향의 강직성 평발이었으며 그 수도 많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유연성 평발입니다. 

C A U S E

유연성 평발의 원인


유연성 평발은 부모 양쪽 다 정상 발이지만 자녀만 평발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유전적으로는 정상으로 태어난 아이들이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서 생기게 되는 것이 유연성 평발입니다. 유연성 평발은 발뼈의 문제가 아니라 발목이 기울어지는 것이 문제입니다. 또한 발뼈를 지지해 주는 근육과 인대가 약해진 것도 문제입니다. 너무 약하게 태어나거나 선천적으로 관절이 유연한 아이, 많이 걷지 않는 아이들과 과체중인 아이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P R O B L E M

유연성 평발을 방치하면?


유연성 평발은 계속해서 상태가 악화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유연성 평발은 발목 각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정상은 0도이며 발목의 최대각도는 20도입니다. 9도 이상일 때 유연성 평발이라고 합니다. 

발목 각도가 9도 이상 기울어지게 되면 스스로 좋아질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이미 축이 안쪽으로 너무 많이 기울어져서 저절로 교정되기는 힘듭니다. 9도 까지는 천천히 진행되지만 9도 이상부터는 아주 빠르게 진행됩니다.

(평발이 진행되면서 주상골이 돌출되는 발 변형이 나타납니다)

(평발로 인해 엄지발가락이 휘는 무지외반증이 오기도 합니다)

척추측만증의 90%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입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평발과 척추측만증을 연관 지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대다수 척추전문의들의 의견입니다.

F O O T  O R T H O T I C S

평발용 족부맞춤깔창

평발용 족부맞춤깔창은 수술 없이 평발을 교정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족부맞춤깔창을 착용하면 성장기간 동안은 교정이 가능합니다. 

100명이 착용하면 70~80명은 교정에 성공합니다. 하지만 성장이 멈추는 20살이 되면 더 이상의 교정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만약 교정되지 않는다고 해도 발이 더 이상 나빠지는 것은 막을 수 있습니다.


족부 맞춤깔창( Foot Orthotics)은 족부 정형외과가 있는 미국, 유럽 등 의료선진국에서는 의료보험으로 무상 제작 지원되는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보험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자국 보험이 적용된다면 메디풋 제작 영수증으로 보험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평발용 족부맞춤깔창의 원리

태국 고산족 마을에 가면 목이 긴 여인이 미인이라는 믿음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여자아이들의 목에 링을 걸어서 마치 기린처럼 목이 길어져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성장기의 소아, 청소년들은 어떠한 자극을 통하여 신체의 모양을 변형시킬 수가 있습니다.

-미얀마의 카렌족 -


위의 예와 마찬가지로 주저앉아있는 발과 발목을 족부맞춤깔창을 이용하여 정상 발로 교정시킬 수 있습니다. 

무너진 아치를 들어 올리고 기울어진 발목을 펴주도록 설계된 족부맞춤깔창을 착용하고 걷게 되면 발이 자라면서 족부맞춤깔창의 아치 모양을 따라서 발 모양이 변하게 되고 발목도 펴지게 되는 원리입니다. 

정상이었던 발이 후천적인 영향으로 아치가 주저앉으면서 평발이 되기도 하지만 거꾸로 생각하면 후천적으로 나빠진 발은 후천적으로 좋아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기성품 깔창은 발목을 펴주는 발목 각도 교정기능이 없기 때문에 유연성 평발 교정에는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평발용 족부맞춤깔창 착용 테스트

평발 교정시기와 과정

3~4세에 아치가 나타나기 시작하므로 그 이전에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유연성 평발은 일 년에 6도씩 교정 가능하며 6도 이상은 발목을 접질릴 수 있으므로 무리입니다. 아이의 발목각도를 검사한 후 일 년에 6도씩 교정합니다. 

(단계별 교정방법으로 기울어진 발목각도 교정)

예를 들어서 아이의 발목 각도가 12도라면 일 년에 6도씩 교정하여 2년이 걸리며 18도라면 3년이 걸리게 됩니다. 

(발목의 최대 각도는 대략 20도입니다.) 단, 교정 기간 내내 발이 자라거나 키가 커져야 합니다. 따라서 초등학교 6학년 이전에 교정을 시작하여야 하며 늦어도 중학교 1학년에는 시작해야 2~3년 동안의 교정 기간을 채울 수 있습니다. (아치가 100% 주저앉아 있는 경우)


가장 좋은 것은 평발을 발견 즉시 교정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나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유연해서 교정이 잘 됩니다.

 8세 전에 교정하는 아이들이 8세 이후에 교정받는 아이들보다 교정 기간 및 교정 효과가 눈에 띄게 좋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메디풋 족부맞춤깔창의 장점

과거에는 족부맞춤깔창을 플라스틱, 코르크 등 딱딱한 재질로 제작하여 발이 아파서 적응하지 못하고 포기하는 아이들이 많았습니다.


메디풋에서는 서 있을 때는 지지력이 생기고 아이가 걷거나 뛸 때는 약간의 탄성이 생기는 최신 형상기억 소재를 사용하여 더 이상 발이 아파서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는 없어졌습니다.


발목 각도를 추가해도 발이 고정되는 특화된 기술력으로 딱딱한 제품들에 비해 교정 기간이 2배 이상 단축되었습니다. 


아이들의 나이, 체중 등을 고려하여 제품의 탄성을 12단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다양한 쿠션과 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정사례

족압 검사 비교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해서 보기

발목각도 검사 비교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해서 보기

(평발 교정 전 검사결과)

13살 초등학교 6학년 여학생입니다.
족압검사에서 발의 앞쪽과 뒤쪽만 압력을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족압사진을 자세히 보면 4, 5번 발가락과 발의 바깥쪽이 들려있는 상태입니다. 요족(오목발)처럼 보이자만 요족이 아닌 평발입니다. 발목사진을 보면 발목이 심하게 안쪽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발의 안쪽 아치는 무너지고 지면에 닿아 있어야 할 발의 바깥쪽은 지면에서 들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 평발인 아이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교정 일 년 후 재방문 검사결과)

족압 검사결과 들려있던 발의 바깥쪽이 지면에 닿아 있습니다.  

발목 사진을 보면 심하게 기울어 있던 발목이 곧게 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목이 펴지면서 아치가 정상위치로 올라갔습니다.


유연성 평발은 위의 사례처럼 기울어진 발목을 곧게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메디풋 족부맞춤깔창은 오랜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발목이 쉽게 빠른 시간 안에 펴지도록 도와드립니다.

  • 운동화에 착용한 모습

운동화 안에 있는 기존깔창을 제거한 뒤 족부맞춤깔창을 착용하면 됩니다.

  • 슬리퍼에 착용한 모습

슬리퍼나 샌들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보행 시 족부맞춤깔창이 슬리퍼에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 실내화에 착용한 모습

족부맞춤깔창은 평소 착용하는 운동화, 구두, 슬리퍼, 작업화 등 대부분의 신발에 착용 가능합니다. 

활동하는 모든 시간동안 착용해야 발이 쉬는 듯한 효과가 유지되고 발을 보호합니다.

-운동화에 착용한 모습-

운동화 안에 있는 기존깔창을 제거한 뒤 족부맞춤깔창을 착용하면 됩니다.

-슬리퍼에 착용한 모습-

슬리퍼나 샌들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보행 시 족부맞춤깔창이 슬리퍼에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실내화에 착용한 모습-

족부맞춤깔창은 평소 착용하는 운동화, 구두, 슬리퍼, 작업화 등 대부분의 신발에 착용 가능합니다. 활동하는 모든 시간동안 착용해야 발이 쉬는 듯한 효과가 유지되고 발을 보호합니다.

평발용 족부맞춤깔창 주의사항

평발용 족부맞춤깔창은 서 있는 모든 시간 착용해야 합니다. 무너진 발을 들어 올릴 때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발이 주저앉을 때는 매우 빠르게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서 학교 갈 때는 족부맞춤깔창을 착용하고 학교 내에서는 착용을 안 한다면 학교 갈 때 교정된 발이 학교 내에서 다시 무너져서 결국 처음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또 봄에는 열심히 신고 여름에는 덥다고 깔창 없이 슬러퍼나 샌들만 신으면 역시 봄에 교정됐던 발이 여름에 다시 무너져서 처음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평발이 완전히 교정 될 때까지는 족부맞춤깔창을 연속해서 신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증상 동시 교정 가능



  

메디풋은 2002년부터 족부전문병원, 대학병원 납품을 시작으로 전국 병,의원에 족부맞춤깔창을 납품하고 있는 선두업체입니다.


병원에 납품하는 제품은 대부분 평발을 교정하는 제품이 아니라 평발로 인한 2차적인 문제를 예방하는 제품입니다.


메디풋에 직접 방문해서 제작하는 제품은 아이들의 평발을 교정하기 위한 제품입니다.


평발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오랜 경력의 노하우와 제작의 정교함이 요구됩니다.


아이의 평발진행 정도, 나이, 활동량, 키, 체중 등을 고려하여 교정기간을 설정하고 매년 아이의 교정된 상태를 확인 후 변화된 상태에 맞게 제품을 다시 설계해서 제작합니다.


중간유통 과정이 생략되기 때문에 납품되는 단일 소재가 아니라 평발교정에 적합한 최신의 복합소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납품용 제품은 병원에서 보내준 발본만 있으면 제작 가능해서 설계가 단순하고 대량생산이 가능하지만 평발 교정용 제품은 설계가 복잡하고 아이의 상태를 하나하나 확인해 가며 제작해야 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려  대량생산이 힙듭니다.


메디풋에서는 직접 방문하시는 분들께만 평발 교정용 제품을 제작해 드리고 있습니다.


검사과정

제작과정


성인 평발은 소아청소년 평발의 내용과 가격이 다릅니다.

성인 평발 페이지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