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과 질환


평발은 오래 걸으면 발바닥이 피곤하고 화끈거리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오래 걷지 않고 차를 타고 다니는 현대인들에게는 이러한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은 평발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평발의 가장 큰 문제는 무릎과 허리의 통증 및 여러 가지 발질환을 유발하는데 있습니다. 발과 무릎, 허리통증의 원인이 평발일 수도 있는데 이러한 사실은 알지 못한 채 직접적인 통증 부위에 대한 치료만 계속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만약 치료를 계속하여도 낫지 않을 경우 자신의 발이 혹시 평발은 아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평발이며 평발의 교정만으로도 만족할 만한 치료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평발이 1도 진행될 때 무릎관절은 0.44도씩 틀어지게 되며 이는 무릎의 퇴행성관절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한 쪽발이 평발이 되면 골반이 밑으로 내려오고 척추의 변형을 초래하여 골반 통증 및 허리디스크의 주범이 됩니다.

 

평발은 시간이 지날수록 몸의 불균형을 심해지게 하며 필요 이상의 에너지 소모로 인해 피로와 통증을 유발하고 발목에서 악관 절까지 전신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간은 생물 중에 유일하게 발 모양이 아치를 이루고 있습니다.

아치(족궁)가 없으면 발은 회복능력이 현저하게 감소하여 이동 시 충격 흡수가 불가능 해집니다. 아치는 몸 전체의 충격을 쉽게 분산시키는 발의 가장 좋은 구조입니다.

 

평발은 우리가 걸을 때 생기는 충격을 전체적으로 분산시켜주지 못해 그 충격을 인체 모든 관절과 척추 기관으로 전해지게 해서 발, 발목, 다리, 골반, 척추 등의 정렬 상태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평발은 관절의 비정상적인 역학적 운동을 유발하고 무릎 관절이나 아킬레스건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관절염, 무지외반증, 뒤꿈치통증, 지간신경종, 족저근막염 및 여러 가지 발기형 및 발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릎통증, 허리통증, 여러 가지 발 질환이 평발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평발인 사람은 이러한 질환들이 순차적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평발은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중요한 질환의 하나입니다.




다음은 평발이거나 평발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 몸이 이유 없이 많이 피곤하다.
  • 조금만 걸어도 남보다 쉽게 지치며 발통증을 호소한다.
  • 심한 운동을 하지도 않았는데 종아리 허벅지 안쪽을 눌러보면 심한 근육통이 있다.
  • 뒤꿈치 통증과 아킬레스 건염이 생겨서 발목과 발에 잦은 통증이 있다.
  • 어릴 때부터 무릎 통증과 엉덩이 관절 통증이 있다.
  • 종아리 안쪽 근육을 많이 사용하므로 통증과 종아리가 두꺼워진다.
  • 목, 어깨, 허리, 골반, 발목, 무릎관절에 통증이 있다.
  • 이유 없이 두통이 계속된다.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의 발은 시간이 흐르면서 서서히 아치가 무너지는 숙명을 타고 태어났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누구든지 피할 수는 없습니다. 평발은 과체중인 사람, 심한 운동을 하는 사람, 다치거나 수술을 받은 사람들의 경우 더 빨리 진행됩니다.

족부맞춤깔창의 사용은 무너진 아치와 발목관절을 제자리로 위치시켜서 원래의 정상적인 발 모양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발을 정상 모양으로 만들면 발로 인해서 일어났던 신체의 불균형이 해소되며 발아치가 원래의 기능을 함으로써 발이 피로하지 않고 발로 인해 생겼던 질환이나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우리가 눈이 나빠지면 안경을 착용해서 시력을 보완하듯이 본인의 체형과 발에 맞는 족부맞춤깔창을 사용함으로써 관절을 보호하고 충격 흡수 기능을 회복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나 무릎을 수술하기 전에 반드시 족부맞춤깔창을 먼저 사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족부맞춤깔창의 사용만으로도 대부분 수술을 피할 수 있거나 수술 시기를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 운동화에 족부맞춤깔창 사용하는 방법 

- 운동화 안에 있는 기존깔창을 제거한 뒤 족부맞춤깔창을 착용하면 됩니다. -

  • 슬리퍼에 족부맞춤깔창 착용하는 방법

- 슬리퍼나 샌들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보행 시 족부맞춤깔창이 슬리퍼에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

족부맞춤깔창은 평소 착용하는 운동화, 구두, 슬리퍼, 작업화 등 대부분의 신발에 착용 가능합니다. 

활동하는 모든 시간동안 착용해야 발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고 평발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족부맞춤깔창

(Foot orthotics)


족부맞춤깔창은 족부검사를 통해 발 형태와 발목 각도를 측정하여 발목의 기울기와 높이 및 밸런스를 조절합니다. 올바르지 못한 족부를 정렬하여 정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고 평발의 불편함을 해소하도록 설계합니다.





족부 맞춤깔창은 제작할 때 아주 정교함이 요구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이 직접 본사로 방문하셔서 석고로 발본을 뜬 후 제작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발의 아치 굴곡이 다르고 나이, 발의 형태, 통증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맞춤깔창의 소재나 두께가 다르게 설계됩니다.


족부 맞춤깔창( Foot Orthotics)은 미국, 유럽 등에서는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보험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자국 보험이 적용되는 분들은 메디풋 제작 영수증으로 보험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메디풋에서는 족부라는 말도 생소하던 지난 2002년부터 족부전문병원, 대학병원 납품을 시작으로 수많은 환자분들과 국가대표, 프로 운동선수들의 족부 맞춤깔창을 제작해오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플라스틱, 코르크 등의 국한된 소재로 제작 했지만 현재는 소재 산업의 발달로 인해 복합소재를 사용합니다. 최근 제품들은 환자의 증상이나 나이, 체중 등을 고려하여 제품의 탄성을 12단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질환별로 다양한 쿠션과 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난 18년 동안의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로 제작되는 족부 맞춤깔창은 매년 한국인의 발에 맞는 개선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검사과정

제작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