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자골

sesamoid bone



제1중족골 관절 아래에 힘줄에 둘러싸여 있는 완두콩 모양의 뼈입니다.

종자골은 엄지발가락이 정상적으로 움직이도록 도르래 역할을 하며 힘줄의 방향을 바꿔 마찰과 압력을 조절합니다. 또한 체중을 원활하게 지탱하도록 무게를 흡수하는 역할도 합니다.


종자골 통증의 원인 

                   


선천적으로 종자골이 두개로 나뉘어 있는 이분 종자골 외에도 최근에는 스포츠와 레저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일반인들도 종자골염이나 종자골 골절 확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거나 고르지 못한 길에 발이 부딪혀 발생할 수도 있으며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분들은 관절이 약해져 종자골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족부의 구조적인 문제로도 종자골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치가 높은 형태의 요족발을 가진 사람들은 정상 발보다 전족부에 많은 압력을 받게되며 평발은 발이 안쪽으로 무너지면서 종자골 쪽에 많은 힘이 실리기때문에 통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종자골은 걸을때 지면을 밀거나 차는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체부위입니다. 보행 시 계속해서 사용될 수 밖에 없으며 서있거나 걷는 시간이 많은 분들은 종자골이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게됩니다.


종자골염은 잘 낫지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종자골에 가해지는 압력이나 충격을 먼저 줄여줘야 합니다.

종자골 주변에는 근육과 힘줄이 많아 발바닥 부위 중 가장 쿠션이 적은 부위입니다. 

본인의 발 굴곡에 맞게 제작된 족부 맞춤깔창을 사용하면 보행 시 종자골에 전달되는 압력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족부 맞춤깔창의 원리


족부 맞춤깔창은 종자골 부위의 압력을 최소화 시켜서 종자골을 보호하도록 설계됩니다. 우선 환자 발에 맞게 아치를 지지하여 1차적으로 압력을 감소시킵니다. 그리고 종자골 뒤쪽에 압력 조절 패드를 삽입하여 종자골에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화 시킵니다.  




종자골 압력 조절패드는 2mm~9mm중 환자의 증상과 발 형태에 따라 개인별 맞춤으로 삽입되며 종자골이 지면에 닿는 것을 최소화하는 기능입니다. 족부 맞춤깔창을 착용하면 종자골은 쉬는 듯한 효과를 받아 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운동화에 족부맞춤깔창 사용하는 방법 

- 운동화 안에 있는 기존깔창을 제거한 뒤 족부맞춤깔창을 착용하면 됩니다. -

  • 슬리퍼에 족부맞춤깔창 착용하는 방법

- 슬리퍼나 샌들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보행 시 족부맞춤깔창이 슬리퍼에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

족부 맞춤깔창은 평소 착용하는 운동화, 구두, 슬리퍼, 작업화 등 대부분의 신발에 착용 가능합니다.

서 있거나 걷는 모든 시간 동안 착용 해야 종자골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족부맞춤깔창은 족부검사를 통해 발 형태와 족부 압력을 측정하여 밸런스를 조절합니다. 

올바르지 못한 족부를 정렬하거나 불편한 부위의 압력을 분산시켜서 불편함을 해소하도록 설계합니다.





족부맞춤깔창은 제작할 때 아주 정교함이 요구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이 직접 본사로 방문하셔서 석고로 발본을 뜬 후 제작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발의 아치 굴곡이 다르고 나이, 발의 형태, 통증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맞춤깔창의 소재나 두께가 다르게 설계됩니다.


족부맞춤깔창( Foot Orthotics)은 미국, 유럽 등에서는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보험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자국 보험이 적용되는 분들은 메디풋 제작 영수증으로 보험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메디풋에서는 족부라는 말도 생소하던 지난 2002년 부터 족부전문병원, 대학병원 납품을 시작으로 수많은 환자분들의 족부맞춤깔창을 제작하였습니다.


당시에는 플라스틱, 코르크 등의 국한된 소재로만 제작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소재 산업의 발달로 인해서 비교할 수 없는 정도의 수준으로 발전되어 있습니다.


지난 18년 동안의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로 제작되는 족부맞춤깔창은 매년 한국인의 발에 맞는 개선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검사과정


제작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