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족이란?


요족은 평발과는 반대로 발의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형태의 발을 말합니다.




소아마비나 샤르코마리투스병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일반인은 자신이 요족인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족은 정상 발보다 지면에 닿는 면적이 작기 때문에 발 앞쪽과 뒤꿈치에 압력을 많이 받게 됩니다.


증상


앞발바닥에 굳은살, 티눈 등이 자주 생기며 지간신경종이나 중족골 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요족은 대부분 아킬레스건이 짧기 때문에 아킬레스건염과 뒤꿈치 통증 등이 주로 생기며 다른 발 보다 압력 분산이 잘 안되기 때문에 회복이 느린 특징이 있습니다.




아치가 높기 때문에 발목이 구조적으로 바깥쪽으로 기울어져 늘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며 남들보다 자주 발목을 접질리고 발목인대파열과 만성 발목불안정증, 발목 연골 손상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족은 다른 발에 비하여 오다리로 변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디솔


메디솔은 요족의 높은 아치를 지지하여 앞발바닥과 뒤꿈치의 압력을 분산시키는 역할을합니다.




발 앞쪽에 압력을 많이 받는 경우 중족골패드, 굳은살패드, 지간신경종 패드 등을 보강하여 증상에 맞게 압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뒤꿈치에 압력을 많이 받는 분들은 압력 크기에 따라서 뒤꿈치패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메디솔 힐쿠셔닝 바로가기 -







발목이 불안정한 분들은 아치를 좌, 우로 감싸서 바깥으로 기울어진 각도만큼 바깥쪽 웻지(lateral wedge)를 삽입하여 경사를 만들면 발을 정상위치로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오다리가 있는 경우 벌어진 다리각도에 맞게 바깥쪽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다리전용으로 맞춤제작 가능합니다.

   -메디솔 휜다라(O다리) 바로가기 -







소아마비가 있는 분들은 양쪽 발의 크기가 다르고 좌, 우 다리길이도 다르기 때문에 발 크기와 길이 차이까지 함께 맞춰 드립니다.

         -메디솔 다리길이차이 바로가기 -



  • 운동화에 족부맞춤깔창 사용하는 방법 

- 운동화 안에 있는 기존깔창을 제거한 뒤 족부맞춤깔창을 착용하면 됩니다. -

  • 슬리퍼에 족부맞춤깔창 착용하는 방법

- 슬리퍼나 샌들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보행 시 족부맞춤깔창이 슬리퍼에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

족부맞춤깔창은 평소 착용하는 운동화, 구두, 슬리퍼, 작업화 등 대부분의 신발에 착용 가능합니다. 

활동하는 모든 시간동안 착용하는 것이 발을 지속적을 보정하고 보호할 수 있습니다.


족부맞춤깔창

(Foot orthotics)


족부맞춤깔창은 족부검사를 통해 발 형태와 발목 각도를 측정하여 발목의 기울기와 높이 및 밸런스를 조절합니다. 올바르지 못한 족부를 정렬하여 요족의 불편함을 해소하거나 발의 압력을 효과적으로 분산하도록설계합니다.





족부 맞춤깔창은 제작할 때 아주 정교함이 요구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이 직접 본사로 방문하셔서 석고로 발본을 뜬 후 제작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발의 아치 굴곡이 다르고 나이, 발의 형태, 통증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맞춤깔창의 소재나 두께가 다르게 설계됩니다.


족부 맞춤깔창( Foot Orthotics)은 미국, 유럽 등에서는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보험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자국 보험이 적용되는 분들은 메디풋 제작 영수증으로 보험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메디풋에서는 족부라는 말도 생소하던 지난 2002년부터 족부전문병원, 대학병원 납품을 시작으로 수많은 환자분들과 국가대표, 프로 운동선수들의 족부 맞춤깔창을 제작해오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플라스틱, 코르크 등의 국한된 소재로 제작 했지만 현재는 소재 산업의 발달로 인해 복합소재를 사용합니다. 최근 제품들은 환자의 증상이나 나이, 체중 등을 고려하여 제품의 탄성을 12단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질환별로 다양한 쿠션과 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난 18년 동안의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로 제작되는 족부 맞춤깔창은 매년 한국인의 발에 맞는 개선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제작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