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굳은살 및 티눈

발바닥은 서 있거나 걸을 때마다 체중의 압력을 받는 부위입니다.  

압력은 발바닥 피부에 자극을 일으키고 압력이 지속되면 과다 각화증(hyperkeratosis)이라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과다 각화증이란 피부의 각질층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져 피부의 표면이 딱딱하게 변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과다 각화증은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불필요한 각질층이 지나치게 축적되면 티눈과 굳은살이 생겨 통증을 유발합니다.


굳은살과 티눈은 같은 기전으로 발생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환부 중심핵의 존재 여부입니다. 굳은살은 경계가 넓은 반면 티눈은 좁고 환부의 중심핵이 관찰됩니다.  또한 티눈은 압박하였을 때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문제는 압력

굳은살 및 티눈을 제거하여도 재발하는 대부분의 원인은 압력에 있습니다.

정상 발의 압력은 발바닥 전체에 골고루 분산되지만 사람마다 발의 형태나 돌출 부위가 다르므로 특정 부위에 압력이 집중될 수 있습니다.

불편함을 유발하는 굳은살 및 티눈의 위치는 주로 발 앞부분(전족부)에 발생합니다.

보행 시 발을 차고 나가는 동작을 할 때 전족부에 많은 압력을 받기 때문입니다. 

전족부 안쪽에서부터 바깥쪽까지 사람에 따라 다양한 부위에 굳은살 및 티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발을 방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서 있거나 걸을 때 굳은살 및 티눈 부위에 압력을 줄이는 것입니다.

족부 맞춤깔창의 압력 분산 원리

1.맞춤형 압력 조절 패드

압력 조절 패드를 맞춤으로 설계하여 굳은살과 티눈 부위로 가해지는 압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압력 조절 패드는 위치와 통증 정도에 따라 소재와 두께 그리고 패드 모양을 정밀하게 설계합니다. 

굳은살 및 티눈용 족부 맞춤깔창 기능 중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2.발 형태에 맞춘 하중 분산 지지대

지지대로 발의 굴곡(아치)을 지지하여 압력분산

지지대로 발의 굴곡(아치)을 지지하여 압력분산

발바닥 중간부분은 내측 아치와 외측 아치 그리고 횡아치로 굴곡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발의 굴곡을 지지하면 하중이 분산되어 발 앞쪽과 뒤쪽으로 가해지는 압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발의 굴곡과 크기 그리고 체중이 다르므로 본인 상태에 맞춤으로 설계된 지지대를 사용해야 효과적으로 압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족부 맞춤깔창은 발을 본 떠 제작된 지지대를 사용하며 강도와 탄성도를 본인에 맞춰 제작됩니다. 

 

 

 


3.족부의 정렬 기능

압력은 발의 형태와 돌출된 모양으로 인해 발생되기도 하지만, 족부의 정렬 상태가 올바르지 못한 경우에도 압력이 특정 부위에 집중 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족부 상태는 발과 발목의 정렬 상태가 일자 형태입니다. 비정상적은 족부 형태는 발목이 내측으로 기울거나 외측으로 기울어진 모습을 보입니다. 발목이 기울은 방향에 따라 무게 중심이 달라지고 특정 부위에 압력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내측으로 기울어진 발

내측으로 기울어진 발

외측으로 기울어진 발

외측으로 기울어진 발

족부 맞춤깔창은 비정상적인 족부 형태를 올바른 위치로 바로잡아 발의 압력이 집중되는 현상을 억제합니다. 

올바른 상태로 발을 정렬하기 위해서 족부 맞춤깔창의 각도와 높이를 정밀하게 조절하게 됩니다.

발의 굴곡(아치) 지지와 압력 조절 패드 그리고 족부를 올바른 위치로 정렬하여 제작된 족부 맞춤깔창은 굳은살 및 티눈에 집중되는 압력을 효과적으로 줄여드립니다.

  • 운동화에 족부맞춤깔창 사용하는 방법 

- 운동화 안에 있는 기존깔창을 제거한 뒤 족부맞춤깔창을 착용하면 됩니다. -

  • 슬리퍼에 족부맞춤깔창 착용하는 방법

- 슬리퍼나 샌들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보행 시 족부맞춤깔창이 슬리퍼에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

족부 맞춤깔창은 평소 착용하는 운동화, 구두, 슬리퍼, 작업화 등 대부분의 신발에 착용 가능하여 생활하는 모든 시간 동안 굳은살 및 티눈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족부맞춤깔창은 족부검사를 통해 발 형태와 족부 압력을 측정하여 밸런스를 조절합니다. 

올바르지 못한 족부를 정렬하거나 불편한 부위의 압력을 분산시켜서 불편함을 해소하도록 설계합니다.





족부맞춤깔창은 제작할 때 아주 정교함이 요구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이 직접 본사로 방문하셔서 석고로 발본을 뜬 후 제작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발의 아치 굴곡이 다르고 나이, 발의 형태, 통증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맞춤깔창의 소재나 두께가 다르게 설계됩니다.


족부맞춤깔창( Foot Orthotics)은 미국, 유럽 등에서는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보험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자국 보험이 적용되는 분들은 메디풋 제작 영수증으로 보험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메디풋에서는 족부라는 말도 생소하던 지난 2002년 부터 족부전문병원, 대학병원 납품을 시작으로 수많은 환자분들의 족부맞춤깔창을 제작하였습니다.


당시에는 플라스틱, 코르크 등의 국한된 소재로만 제작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소재 산업의 발달로 인해서 비교할 수 없는 정도의 수준으로 발전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