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질환별 제품찾기

SINCE 2002 MEDIFOOT

발바닥은 압력과 충격을 가장 많이 받는 곳입니다.

발바닥 부위 중 특정 부분에 많은 압력이 가해지거나 반복되면 발바닥 통증이 발생합니다.

만약, 본인이 다양한 치료를 해도 잘 낫지 않거나, 잦은 재발로 만성으로 진행된 환자라면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발바닥 압력은 앞부분, 가운데 , 뒷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사람마다 압력 포인트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발바닥 압력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발 형태(요족,평발), 신체 노화로 인한 발 변형, 자세, 다리길이차이, 사고, 신발 선택 등 다양합니다. 따라서 족부 검사를 통해 본인의 상태를 확인하고 측정된 검사 결과에 따라 효율적으로 압력을 줄여야 합니다.

발바닥 압력을 줄이는 방법은 족부맞춤깔창이 있습니다. 족부검사를 통해 발 상태를 확인하고 석고로 발을 본 떠 특수 제작하여 발의 압력을 줄이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입니다.

족부맞춤깔창( Foot Orthotics)은 족부 정형외과가 있는 미국, 유럽 등 의료선진국에서는 의료보험으로 무상 제작 지원되는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보험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자국 보험이 적용된다면 메디풋 제작 영수증으로 보험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바닥 앞부분 통증


발 앞부분은 중족골이 횡아치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중족골 사이에는 발가락 신경이 있고, 중족골 아래에는 발바닥 근막이 있습니다.

발 앞부분에 많은 압력이 가해지면 중족골의 횡아치가 낮아지면서 근막과 신경을 자극하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발바닥 앞부분의 근막이 손상되면 발바닥 근막염이라고 합니다. 발바닥 근막염은 대부분 발 뒷부분에 발생한다고 알려졌지만, 발 앞부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 앞부분의 발생하는 발바닥 근막염은 뒷부분에 발생할 때보다 비교적 빨리 회복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요족(발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발)의 발 형태를 가진 분들은 압력이 발바닥 앞쪽과 뒤쪽 두 곳으로만 집중되기 때문에 쉽게 낫지 않습니다.

(정상 발은 압력이 발바닥 앞쪽, 가운데, 뒤쪽으로 골고루 분산됩니다)


중족골이 상, 하 또는 좌, 우로 눌리면 중족골 사이에 있는 신경이 자극을 받아 점점 두꺼워지는데 이런 질환을 지간신경종이라고 합니다. 지간신경종은 마치 발에 껌딱지가 들은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찌릿찌릿하거 타는 듯한 통증을 느낍니다. 


중족골 중 엄지발가락과 연결된 제 1중족골이 있습니다. 제1중족골 아래에는 두 개의 작은 콩만한 종자골이 있습니다. 발 앞부분에 압력이 많이 가해지면 종자골에 충돌과 자극으로 염증이 생겨 통증이 일어납니다.

(제1 중족골 이외에 다른 뼈에 압력을 심하게 받으면 해당 부위에 굳은살 및 티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발바닥 앞쪽에 압력이 많이 발생하는 분들의 공통점

  • 발의 구조적인 문제(요족)
  • 다리길이차이 환자(소아마비)
  • 굽이 높거나 좁은 신발을 자주 착용하는 분


 발 앞부분 압력 조절 방법


발 굴곡에 따라 제작된 족부맞춤깔창으로 중족골이 내려오지 못하게 고정합니다.

중족골을 본래의 위치로 고정하면 횡아치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아치형 구조는 수직 압력을 수평 압력으로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발의 압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중족골의 압력과 뼈가 낮아 지는 것을 막아주면 근막이나 신경에 가해지는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요족의 경우 발 가운데를 지지하는 설계로 발 앞부분의 압력을 감소시킵니다)

종자골 통증이나 굳은살처럼 특정 부위에 압력이 많이 발생하면 해당 부위를 지면에 닿지 않게 압력을 최소화하도록 제작합니다.


사람마다 발 형태와 증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개인에 맞는 설계로 제작해야 발바닥 앞쪽 압력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발바닥 가운데 통증


발바닥 가운데 부분은 퍼즐 조각처럼 맞물린 여러 개의 뼈가 종아치와 횡아치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치형 구조는 체중분산, 충격흡수, 균형유지 등 발의 움직임을 안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발바닥 가운데 통증은 대부분 아치가 낮아지면서 가운데 압력이 증가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정상 발의 경우 서 있을 때 아치가 확인되지만,  정상 아치보다 낮거나 거의 없는 발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을 평발이라고 하면 평발은 선, 후천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경우는 본인이 평발임을 알고 있지만, 후천적으로 진행되는 분들은 본인 발이 평발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40~50대가 되면 신체노화로 서서히 아치가 낮아지는 평발로 진행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걷는 횟수와 운동량이 적어서 발의 노화(노족)가 빠르게 진행되어 족부 질환에 많은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평발은 체중 분산과 충격 흡수 등 아치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되고 발 가운데에 많은 압력이 걸려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증상은 주로 발바닥에 열감이 느끼고 조금만 걸어도 쉽게 피로를 느낍니다. 장시간 걸은 날은 침대에 누워있을 때도 발이 얼얼하고 심한 경우 계속 통증을 느끼는 분도 있습니다.

아치를 이루고 있는 발뼈 중 주상골이 있는데 여기에 악세서리뼈(부주상골)가 하나 더 붙어있는 분들이 있습니다.(인구의 약10%) 뼈가 하나 더 있으면 부주상골증후군이라고 하며, 부주상골증후군은 환자는 대부분 평발로 진행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주로 발바닥 가운데 안쪽 부분과 발 옆부분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발 가운데 아치 아래에는 발바닥 근막이 있습니다. 발바닥 근막은 걸을 때 늘어났다 줄었다 하는 고무줄 같은 역할을 합니다. 압력으로 아치가 낮아지면 발바닥 근막은 점점 늘어나 긴장 상태가 되고 손상을 입게 됩니다. 근막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면 발바닥 근막염이라고 합니다.

발바닥 가운데에 압력이 많이 발생하는 분들의 공통점

  • 발의 구조적인 문제(평발)
  • 신발 안쪽만 닳는 분
  • 맨발로 한발 서기가 잘 안되는 분

  발 가운데 압력 조절 방법


발바닥 가운데 통증은 아치가 낮아져서 발생하는 문제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족부맞춤깔창으로 가운데 아치를 정상 높이로 유지시킵니다. 

본인 발 굴곡에 맞게 횡아치와 종아치를 정상 위치로 유지하면 발 가운데에 가해지는 압력이 분산됩니다.   

압력이 분산되면 발의 피로도가 줄어들고 정상 발처럼 기능할 수 있게 됩니다.

족부맞춤깔창을 착용하면 평발 진행을 늦출 수 있고 소아,청소년이라면 평발 교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부주상골증후군 환자의 경우 아치를 고정하면 부주상골에 가해지는 압력과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가운데 압력이 줄어들면 발바닥 근막에 가해지는 자극도 줄어듭니다.

동시에 근막을 고정시켜 근막이 늘어나는 것을 막고 보호해줍니다.

아치를 지지하는 방법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20대와 60대에게 똑같은 족부맞춤깔창을 착용하면 효과가 떨어지거나 오히려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나이, 체중, 증상, 활동시간 등을 고려해 소재의 강도과 탄성을 본인에게 맞춤으로 제작해야 효과적으로 발바닥 가운데 압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발바닥 뒷부분 통증


발바닥 뒷부분은 종골(뒤꿈치 뼈)과 발바닥 근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발바닥 뒷부분에 나타나는 통증은 대부분 발바닥 근막염이며 뒤꿈치에 붙어 있는 근막이 조금씩 손상되면 발생합니다. 

주로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디딜 때 가장 아프고 몇 걸음 걸으면 통증이 점차 줄어듭니다. 발바닥 근막염이 생기는 원인은 발의 과사용, 노화, 과회내, 평발, 요족, 종골극(뼈가시) 등 다양합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압력이 걸리면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발바닥 뒷부분의 압력을 줄여야 합니다.

발바닥 뒷부분에 압력이 많이 발생하는 분들의 공통점

  • 발의 구조적인 문제(요족,평발)
  • 과체중인 분
  • 발의 지방층이 얇거나 거의 없는 분
  • 하체 유연성이 부족한 분
  • 장시간 서서 일하는 분

발 뒷부분 압력 조절 방법


발의 압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족부 맞춤깔창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족부 맞춤깔창은 뒤꿈치 통증 부위에 맞게 도넛 모양으로 구멍을 따서 뒤꿈치 부위에 땅에 닿지 않도록 하여 압력을 최소화합니다. 

증상에 따라 1~3단계까지 단계별로 압력조절패드를 넣어 제작하기 때문에 초기, 중기, 만성 환자들에게 맞춤으로 제작해드릴 수 있습니다.

  • 1단계(초기) - 발바닥 뒷부분 압력을 30%감소
  • 2단계(중기) - 발바닥 뒷부분 압력을 50%감소 
  • 3단계(만성) - 발바닥 뒷부분 압력을 70%감소

만약, 발뒤꿈치뼈가 가시처럼 자라나는 종골극이 생겼다면, 특수 설계된 도넛형 구조 안에 빠뜨려 마치 무중력 상태에 있는 것처럼 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족부 관련 질환


 휜다리(O,X다리) 

주요통증 부위 : 무릎,다리

오다리 또는 엑스다리 형태를 보이며, 미용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무릎 관절의 문제를 유발합니다.

고령화 사회에 들어서고 나서부터 무릎 통증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에게 휜다리 교정은 중요한 치료방법이 되었습니다.

 발목통증

주요통증 부위 : 발목

발목통증은 만성 염좌, 퇴행성관절염, 발목불안정증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세 질환은 발목 관절이 정렬되어 있지 않고 변형 또는 불안정을 초래하여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발목을 안정적으로 고정하여 관절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리길이차이

주요통증 부위 : 한쪽 발, 무릎, 골반 및 허리

다리길이차이는 선천적 요인(소아마비, 뼈 길이 차이)과 후천적 요인(골절, 외상 후 수술, 인공관절 수술)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리길이차이가 발생하면 몸의 균형이 무너지며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과도하게 실리게 됩니다.

불균형한 하중은 발, 발목, 무릎, 관절, 허리 등 다양한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짱다리

주요통증 부위 : 통증은 없으나 다리 형태와 걸음걸이 문제

주로 아이들에게서 관찰되며, 양발의 끝이 몸 안쪽을 향하고 있고 무릎이 붙어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심한 경우 자기 발에 걸려 넘어지기도 하며 잘 뛰지 못합니다.

족부 맞춤깔창은 제작할 때 아주 정교함이 요구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이 직접 본사로 방문하셔서 석고로 발본을 뜬 후 제작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발의 아치 굴곡이 다르고 나이, 발의 형태, 통증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맞춤깔창의 소재나 두께가 다르게 설계됩니다.

 

메디풋에서는 족부라는 말도 생소하던 지난 2002년부터 족부전문병원, 대학병원 납품을 시작으로 수많은 환자분들과 국가대표, 프로 운동선수들의 족부 맞춤깔창을 제작해오고 있습니다.


최근 제품들은 환자의 증상이나 나이, 체중 등을 고려하여 제품의 탄성을 12단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질환별로 다양한 쿠션과 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